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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X Market News【Week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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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BNX Date25-03-31 17:19 View6Times Repl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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亞 - 북미 수출항로, 2월 ‘컨’운송량 11% 증가...재고 확보 움직임 지속
아시아발 미국향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 일본해사센터에 따르면, 2월 아시아 18개국 지역발 미국향(북미 수출항로) 컨테이너 운송량(추정치)은 전년 동월비 11% 증가한 175.7만TEU로, 17개월 연속 증가했다. 소비재를 중심으로 출하가 늘어났고, 점유율 최대인 중국, 2위 베트남 선적이 두자릿수 증가했다. 일본해사센터는 “트럼프 관세”를 우려해 조기출하와 재고 확보 움직임은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일본해사신문은 전했다.
국가 지역별 실적은, 중국 선적은 13% 증가한 98.2만TEU, 베트남은 15% 증가한 24.4만TEU였다. 인도는 26% 증가한 10.0만TEU, 태국은 4% 증가한 7.8만TEU였다. 한국도 3개월만에 플러스로 돌아서 12% 증가한 10.0만TEU였다.
이에 대해, 고무류를 포함해 자동차 관련 화물이 주류인 일본 선적은 16% 감소한 4.5만TEU로 감소했다.
품목별에서는, 상위 20개 품목이 모두 증가했다. 1위 가구・침구 등이 10% 증가한 32.3만TEU였던 외에, 기계류가 16% 증가한 18.8만TEU, 섬유류 및 기타 제품이 10% 증가한 15.6만TEU, 플라스틱 및 그 제품이 8% 증가한 15.0만TEU였다.
영국 해사조사기관 드류리에 따르면, 북미 수출항로 운임은 중동정세 악화 이전에 비하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하락세에 있다. 2월 상하이발 LA향(40피트형, 이하 동일)은 4317달러로, 전월보다 1063달러 하락했다.
또, 2월은 미국측에서 서안 하역 구성비가 50.9%로, 전월보다 4.4포인트 하락을 보였다. 1월에 동안 항만 노사협상이 잠정 합의한 것이 영향을 미쳐, 동안 하역 비율이 4.7포인트 오른 36.6%였다.
불균형 확대
북미 수출항로 확대에 대해, 북미 수입항로(미국발 아시아 18개국 지역향) 컨테이너 운송량은 전년대비 감소가 지속됐다. 2024년 12월은 전년 동월대비 5% 감소한 50.0만TEU로, 북미항로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다. 미중간 무역마찰이 격화되면, 아시아향 화물 발송지가 유럽으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12월 실적을 국가 지역별로 보면 중국향은 25% 감소한 10.8만TEU로 전체를 끌어내렸다. 대만이 28% 감소한 4.1만TEU, 말레이시아가 23% 감소한 3.6만TEU 등도 영향을 미쳤다.
동남아시아, 남아시아향은 증가가 두드러져, 인도는 9% 증가한 5.1만TEU, 베트남은 26% 증가한 4.6만TEU, 일본향도 7% 증가한 4.3만TEU였다.
품목별에서는 목재펄프, 폐지, 판지 등, 섬유류 및 그 제품, 채소, 곡물, 과일, 채유용 종자, 차 등과 자동차 부품 등의 감소가 컸다.
2월 LA발 상하이향 운임은 782달러로 전월대비 44달러 하락했다.
<출처: 쉬핑뉴스넷 03.26.2025>


미, 중국선박 고액 입항료 부과 반발 기류 확산 ... USTR 청문회서 미국 137개 화주 단체 반대 성명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 중인 ‘중국 건조 또는 중국 국적 선박의 미국 항만 입항 시 고액 수수료 부과’ 방안이 미국 화주들이 속한 산업계의 거센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미국 선박운영사들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 단체들이 해당 정책이 미국 경제와 공급망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선 것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는 예고한대로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관련 청문회를 개최했지만, 청문회에 참석한 미 트럭운송협회(ATA), 미국 농업협회, 전국소매연맹(NRF), 해양상공회의소(CMC) 등 317개 산업단체는 공동 성명과 보고서를 통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미국 조선업 재건이라는 취지는 동의하지만, 현재 제안된 방안은 미국 산업계에 막대한 비용 부담을 안기고 무역과 고용, 수출경쟁력 모두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계해운협의회(WSC)의 조 크라멕 CEO는 “미국 해운·조선업의 부흥이라는 목표에는 공감하지만, 이번 제안은 미국 수출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높은 비용을 안기고, 공급망 비효율을 야기할 뿐 중국의 정책 변화를 유도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농산물처럼 가격 민감도가 높은 수출품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농업운송연합(AgTrans)은 “이러한 수수료가 현실화되면 아몬드(인도), 호두(일본), 옥수수, 감자, 대두 등 주요 품목의 수출 자체가 중단될 수 있다”며 “글로벌 농산물 무역의 가격 민감도나 수요 대체 가능성에 대한 사전 분석조차 없이 제안된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미 시장 전문가들은 이같은 조치가 발표됐을 때, 고액의 입항료가 해운사들의 미국 항만 기항을 최소화하게 만들 것이며, 이로 인해 일부 대형 항만에는 물동량 집중으로 혼잡이 발생하고 중소 항만은 물동량이 급감해 수출업자들의 선택지가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농산물 수출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지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더욱이 미국 선박운영사들조차도 수년 전 대안이 없어 중국 조선소에서 선박을 확보했던 터라, 자국 기업에도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해양상공회의소는 이번 제안이 약 30만 톤의 국경 간 무역과 4억 달러 규모의 경제활동, 그리고 2만6천 개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국 조선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조선소들도 수년치 수주가 이미 꽉 찬 상태라 단기적으로 대체 공급처 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USTR는 자국 조선업 부흥을 목표로, 중국 건조 선박이 미국 항만에 입항할 때 최대 150만 달러, 중국 국적 선사 소속의 중국 건조 신조선이 입항할 경우에는 최대 350만 달러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안을 제안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회복과 국가 안보 강화를 목표로 이번 입항료 부과 정책을 강행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산업계의 반발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면서, 향후 조정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책의 전면 철회 가능성은 낮지만, 현실과 시장 반응을 반영해 수위를 조절한 수정안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출처: 카고프레스 03.26.2025>


트럼프, 내달 2일 상호관세 예고…글로벌 무역전쟁 전면전 확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간 준비해온 글로벌 관세전쟁이 금주에 전면전으로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자동차 등 개별 품목관세에 이어 오는 4월 2일 전 세계 국가들의 대미 관세와 비관세 무역장벽을 고려해 '상호관세'를 발표할 방침이어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여러 차례 관세와 관련한 발표를 내놓았지만 몇 차례 시행을 늦추면서 지금까지 실제 특정 국가를 상대로 한 보편관세 부과는 미국의 글로벌 패권 경쟁국인 중국이 유일했다.
그는 취임 후 중국을 상대로 기존 관세에 추가로 10%씩 두차례에 걸쳐 관세를 물렸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상호관세를 발표하게 되면 거대 소비시장인 미국에 제품을 수출하는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그 대상이 되므로 전 세계는 자신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트럼프발(發) 관세전쟁에 빠져들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국의 상호관세에 맞서 각 국이 미국을 상대로 보복 조치를 하고 이와 동시에 어려움에 처한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미국 외 다른 나라의 제품에도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물량을 제한할 경우 글로벌 통상에 대혼란이 빚어져 기존 세계 무역 질서는 붕괴할 수도 있다.
일단 세계 각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에 부과하는 관세율이 어느 정도일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상호 관세는 무역 상대국이 미국에 부과하는 관세만큼 상호적 차원에서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상호관세는 조금 복잡하다. 미국에 대한 관세뿐 아니라 상대국의 조세나 법률, 검역 등 각종 제도 같은 비관세 장벽까지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 상무부와 무역대표부(USTR)는 미국내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체적인 조사·분석 작업을 거쳐 나라별 상호관세를 도출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전쟁의 목적에 대해 지난 대선 때부터 꾸준하게 36조 달러(약 5경2천671조원)에 달하는 국가 부채를 해소하고 쇠락한 미국 제조업을 부흥시키는 것이라고 강변해왔다.
미국에 유리한 무역 질서를 구축하는 동시에 관세 수입을 늘려 연방정부의 부채를 갚고, 지속적인 압박으로 글로벌 대기업들의 미국내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관세 구상은 실제 효과를 보고 있는 측면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백악관에서 진행한 현대차그룹의 대미 210억달러(31조원) 투자계획 발표 당시 "이 투자는 관세가 매우 강력하게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자평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드라이브'가 미국 경제에도 부메랑으로 돌아와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경고가 다수의 경제학자로부터 나오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부과가 미국 경제에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일시적이고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며 결국에는 "엄청난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자신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을 '미국 해방의 날'로 부를 정도로 상호관세에 집착하고 있는 데는 미국이 전세계 무역상대국으로부터 갈취당해왔다는 뿌리 깊은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공개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우리나라가 '강간'과 '약탈'을 당하도록 허용했다. 많은 부분이 우방국들의 소행"이라고 단언했다.
최근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미국에 상당한 관세를 부과하는 국가를 '더티 15'(Dirty 15·지저분한 15)라고 칭했는데, 이들 15개 국가에는 중국뿐 아니라 미국과의 무역에서 큰 흑자를 보고 있는 동맹인 한국과 일본, 독일, 멕시코, 캐나다 등이 포함될 가능성도 크다.
결국 동맹국이든 적성국이든,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든 아니든간에 트럼프의 상호관세 그물에서 빠져나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사전 협상을 통해 합의에 이르면 상호관세에 예외를 둘 수 있을 것처럼 말했지만 지난 25일에는 "예외는 너무 많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가, 이튿날인 26일에는 상호관세 대상을 "모든 국가"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는 4월 2일 상호관세를 발효한 뒤 각국과의 개별 협상을 통해 새로운 무역협정을 맺는 수순을 밟으며 새로운 글로벌 무역질서를 창출하고자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16일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기준선(baseline)을 재설정하고 이후 국가들과 잠재적인 양자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28일 전용기(에어포스원) 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호관세 발표 전 협상 가능 여부에 대한 질문에 "아니다. 아마도 그 뒤에"라고 답해 '선(先)상호관세 부과 후(後) 협상'을 시사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결국 이번 상호관세 발표는 '수출로 먹고 사는' 한국에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일 의회 합동연설에서 "한국은 미국 관세의 4배"라고 주장하기도 했지만, 한국이 미국과의 무역에서 상당한 규모의 무역흑자를 거두고 있다는 점은 트럼프의 관세 그물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예고한 이후 미국 업계에선 온라인 플랫폼 기업 독과점 규제, 도살 당시 30개월 미만으로 제한한 미국산 소고기 수입 조치, 약값 책정 문제, 외국 콘텐츠에 대한 스크린 쿼터제 등을 한국의 불공정 무역행위라고 주장하며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 상호관세 부과 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상호관세에 이어 품목별 관세도 확대하겠다고 예고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미 지난 12일부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25% 관세를 부과 중인 가운데 내달 3일부터는 한국의 대미 수출 품목 1위인 자동차와 자동차 핵심부품에도 25%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며 그밖에 반도체, 의약품 등의 품목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천명했다.
더욱이 트럼프 행정부는 개별품목 관세와 상호관세가 동시에 부과될 경우 둘을 합친 관세율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한국의 대미 수출에선 관세가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가 상호관세에 대해 '선 부과 후 협상 원칙'을 내세운 만큼 한국 정부는 상호관세 부과 이후 과도하거나 수출경쟁국에 비해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후속 협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03.30.2025>


철강 이어 자동차에 25% 관세… 대미 수출 타격 우려
대미 수출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이 3월 12일부터 철강과 알루미늄 분야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상황에서 4월 3일부터 모든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월 3일부터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예외 없이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월 26일 미국에 수입되는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4월 3일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는 이날 이런 내용의 행정명령에 사인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핵심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는 관보에 공시되는 날로 하되, 5월 3일 이전이라고 밝혀 자동차 관세보다 한 달 정도 늦게 적용될 전망이다. 대상은 모든 외국산 자동차와 핵심부품이지만, 주로 한국, 일본, 유럽, 멕시코,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와 핵심부품이 타깃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인 한국으로선 특히 큰 타격이 예상된다. 지난해 한국의 대미 수출은 1277억6137만 달러였으며 이 가운데 자동차 수출은 347억4432만 달러, 자동차부품은 82억1964만 달러로 두 품목이 대미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3.6%에 달한다. 대미 수출의 3분의 1이 25% 관세를 물게 되는 상황이 온 것이다.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그동안 무관세 혜택을 받아왔으므로 25%의 관세는 미국 시장에서 그만큼의 가격 인상 요인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에 한해 자동차 구입 대출 이자 전액을 세금 공제 대상에 포함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밝혔다. 이 경우 미국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와의 경쟁은 더 어렵게 된다. 여기에 4월 2일 발표될 국가별 상호관세까지 더해지면 한국 자동차 메이커의 미국 시장 가격 경쟁력은 미국 자동차 메이커들에 비해 약화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행정부의 외국산 자동차 25% 관세는 미국에 수출하는 다른 나라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므로 4월 2일로 예정된 상호관세에서 한국이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에 비해 더 높은 관세율을 적용받을지, 낮은 관세율을 적용받을지가 수출차 가격경쟁력 유지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부상했다.
다만 한국 자동차의 대미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자동차의 경우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를 덜 입고, 상대적으로 현지 생산차로서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생산량의 85%를 미국에 수출하는 한국GM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지난해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의 수출량은 97만대 정도이며, 한국GM의 수출량은 41만대가량으로 집계됐다.
앞서 3월 12일부터는 미국으로 수출되는 철강, 알루미늄 및 부품 166종에 대해서도 25%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했다. 한국은 트럼프 행정부 1기 당시 수입산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하자 협상 끝에 수출량을 제한하고 면세 혜택을 유지했다. 그러나 이날부터 기존 쿼터제가 폐지됐고 관세를 물고 수출하는 처지가 됐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미 철강제품(MTI 61) 수출은 43억4686만 달러였다.
여기에 4월 2일로 예고된 상호관세 부과까지 시행되면 대미 수출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미국(지난해 대미 수출 1277억6137만 달러)은 중국(1330억1139만 달러)과 함께 한국의 양대 수출 시장으로 총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8.7%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4월 2일 미국에 대한 관세율과 비관세장벽 등을 두루 고려해 국가별 상호관세를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던 계획을 재확인하면서 “모든 국가를 상대로 부과하겠다”며 예외를 두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한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미 정부의 관세 부과로 우리 자동차 기업들의 대미 수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정부는 업계와 긴밀히 공조해 대응 방안을 강구해나가는 한편, 관계부처와 함께 자동차 산업 비상 대책을 4월 중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한국무역신문 03.28.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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