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X Market News【Week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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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BNX Date25-02-03 15:07 View52Times Reply0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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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운임지수 2000p선까지 밀려나…3주 연속 하락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3주 연속 하락하며 석 달 만에 2000포인트(p) 선까지 밀려났다.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1월24일 기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45.45를 기록, 전주 2130.81 대비 4% 떨어졌다. 일본을 제외한 항로에서 운임이 떨어지면서 SCFI를 끌어내렸다.
구간별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FEU)당 상하이발 북미 서안행이 4116달러, 동안행이 5776달러를 기록, 전주 4232달러 5960달러 대비 각각 3%씩 하락하며 3주 연속 내림세를 보였다. 유럽항로 운임도 4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20피트 컨테이너(TEU) 기준 북유럽행 운임은 전주 2279달러에서 6% 하락한 2147달러, 지중해는 3327달러에서 4% 내린 3207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중동(두바이)행 운임은 전주 1311달러에서 8% 떨어진 1210달러, 호주(멜버른)는 1478달러에서 7% 내린 1369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동남아시아(싱가포르)행 운임도 508달러를 기록, 전주 524달러 대비 3% 내렸다.
이 밖에 동서아프리카(라고스)와 남미(산투스)도 4259달러 4304달러에서 1% 10% 각각 하락한 4213달러 3863달러에 그치는 등 대부분 항로에서 운임이 약세를 보였다.
한국발 해상운임(KCCI)은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1월20일 현재 KCCI는 3191로 전주 3378과 비교해 6% 내렸다.
FEU 기준 한국발 북미 서안행 운임은 전주 5195달러에서 5% 하락한 4957달러, 북미 동안행은 6313달러에서 2% 떨어진 6192달러를 기록했다. 한국발 유럽행 운임도 전주 5062달러에서 9% 떨어진 4634달러, 지중해행은 5524달러에서 5% 하락한 5274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유럽 운임은 6주 만에 5000달러를 밑돌았다. 한국발 중동과 동남아시아는 전주 대비 3% 2% 내린 2414달러 1240달러로 집계됐다.
이밖에 중남미 동안과 서안은 각각 5182달러 2669달러를 기록, 전주 대비 11% 17% 하락했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01.31.2025>
亞 - 북미 수출항로 컨화물, 2024년 역대 최고...17% 증가, 조기 출하가 끌어 올려
일본해사센터가 발표한 2024년 아시아 18개국 지역발 미국향(북미 수출항로) 컨테이너 운송량은, 전년대비 17% 증가한 2144.5만TEU(추정치)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연초부터 홍해 정세 불안정화가 염려됐고, 후반 이후는 북미 동안 노사협상과 정권 교체 등의 리스크에 대비한 조기 출하가 잇따랐다. 이로써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연간을 통해 견조한 물동량을 유지했다고 일본해사신문은 전했다.
지역별 실적은, 중국이 16% 증가한 1180.3만TEU, 한국은 15% 증가한 136.3만TEU, 대만이 5% 증가한 66.1만TEU였다. 일본은 8% 증가한 67만TEU로, 자동차와 고무제품 등 주요 품목의 수출 증가가 기여했다.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선적은 24% 증가한 538만TEU로 크게 늘어 역대 최고를 갱신했다. 전트럼프 정권 하에서의 대중 무역 점유율 감소로 ASEAN 지역으로의 이동이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인도 등 남아시아 선적도 16% 증가한 150.3만TEU로 호조였다.
견조한 물동량이 계속되는 한편, 일본해사센터는 “미국측 재고 상황은 2022년보다 증가했다”고 지적한다. 북미 동안에서의 노사협상이 잠정 합의에 이르고, 트럼프 신정권의 관세 정책이 향후 주목점이 되는 가운데, “당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춘절 이후 어떻게 국면이 변할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12월 한달 북미 수출항로 컨테이너 운송량은 전년 동월에 비해 15% 증가한 181.6만TEU였다. 한국발은 감소했으나, 일본, 중국, 대만, ASEAN, 남아시아발이 모두 플러스로 추이했다. 품목별에서는 상위 20개 품목 모두가 전년을 웃돌았다.
미국내 지역별 물동량 구성비 추이는, 서안 54.9%, 동안 33%, 걸프 7%, 기타 5%였다. 서안이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운데, 향후 어디까지 동안으로 되돌아올지가 주목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 해사조사기관 드류리가 발표한 해상운임 동향에서는, 작년 12월의 상하이발 LA향(40피트형, 이하 동일)은 4264달러로 전달보다 528달러 하락했다. 상하이발 뉴욕향은 6110달러로 614달러 상승했다.
작년 10월 미국발 아시아 18개국 지역향(북미 수입항로) 컨테이너 운송량은, 전년 동월대비 15% 감소한 43.1만TEU로 4개월 연속 마이너스였다.
국가, 지역별에서는, 중국향이 31% 감소한 9.1만TEU로 크게 줄었다. 한국향은 0.9% 증가한 5.1만TEU, 일본향은 12% 감소한 3.7만TEU였다. ASEAN향은 8% 감소한 14.4만TEU, 남아시아향은 13% 감소한 5.7만TEU였다.
품목별 물동량은,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는 목재 펄프, 폐지, 판지 등이 22% 감소한 8.1만TEU, 플라스틱 및 그 제품이 34% 감소한 3.4만TEU, 철강이 2% 감소한 2.9만TEU였다.
12월 북미 수입항로 운임은, LA발 상하이향이 전달보다 32달러 하락한 741달러였다. 뉴욕발 상하이향은 1100달러로 전달보다 57달러 상승했다.
<출처: 쉬핑뉴스넷 01.29.2025>
컨운임, 트럼프 신정부 관세정책 실현시점 빠르게 하락 가능성 높아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양종서 수석연구원은 24일 "해운·조선업 2024년 동향 및 2025년 전망"을 보고서를 통해 2024년 해운시장은 홍해사태의 영향 등으로 비교적 높은 운임 수준을 보였으나, 2025년은 세계경기 부진과 선복량 증가 등으로 대부분 시장의 운임과 용선료가 하락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컨테이너선 시황은 홍해사태의 영향으로 예상치 못한 호황을 누렸으며 많은 신조선 인도로 7월 이후 운임이 하락추세를 보였으나 높은 수준이 유지됐다.
코로나19 상황 정리와 많은 신조 선복 인도로 '23년 4분기에 CCFI(중국발컨운임지수) 812p의 침체수준까지 하락했던 컨테이너 운임은 12월 발생한 홍해사태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여 '24년 7월 하순 CCFI는 2,181p까지 급상승했다.
지난 '21년부터 발주된 많은 신조 선복이 '24년에도 지속적으로 대량 인도돼 7월말 이후 운임이 하락하기 시작했으나, 전고점이 워낙 높은 수준이었고 크리스마스 시즌 성수기에 주요 원양노선의 운임하락이 멈추거나 또는 상승해 여전히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4년 평균 CCFI는 1,552p로 전년 대비 65.6%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4분기 평균 역시 1,445p로 전년동기 대비 69.3%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크리스마스 성수기 종료 후 '25년 1월 초에도 미국 노선을 중심으로 운임상승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무역 관세를 예고하고 있는 신정부 정책에 대응해 관세부과 이전 재고를 늘리기 위한 교역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며 '25년 중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주요 원양노선의 운임은 홍해사태 영향으로 상반기 중 빠르게 상승한 후 7월 이후 하락했으나, 노선에 따라 10~12월부터 상승 흐름이 다시 나타났다.
홍해사태 이후 상반기 중 빠르게 상승한 주요 원양노선 운임은 대형선의 대량 인도로 노선별로 7월 중순 또는 하순부터 빠르게 하락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를 앞둔 성수기 시즌인 4분기 들어 미국 노선 운임은 하락을 멈추었고 유럽 노선은 상승추세로 반전됐다.
성수기 시즌 정점인 11월말 이후 유럽노선 운임은 다시 하락했으나 미국 노선은 동 시점에 운임이 상승하는 반대의 움직임을 보였다.
이는 트럼프 신정부의 관세정책 예고로 관세를 피해 저비용으로 재고를 확보하려는 수요자들의 수입물량이 증가하며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
상하이-유럽노선의 ’24년 평균 운임은 TEU당 3,132.0달러로 전년 대비 255.1% 높은 호황기 수준을 나타냈으며 4분기 평균 운임 역시 전년동기 대비 162.2% 높은 2,594.3달러를 기록했다.
상하이-미서안 노선의 ’24년 평균 운임 역시 FEU당 4,987.2달러로 전년 대비 210.4% 높은 수준이며 4분기 평균 운임도 전년동기 대비 130.8% 높은 4,271.0달러를 기록했다.
상하이-미동안 노선도 유사한 흐름을 보여 ’24년 평균 FEU당 6,463.2달러로 전년 대비 155.5%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4분기 평균 운임 역시 전년동기 대비 107.7% 높은 5,275.7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근해노선 중 동남아 노선 운임은 원양노선의 영향을 받아 원양운임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고, 한국과 일본 노선은 완만한 하락추세를 이어갔다.
상하이-동남아(싱가포르) 노선 운임은 원양노선의 영향으로 상반기 중 급등했다가 7월부터 하락한 후 다시 4분기 성수기 이후 연말까지 빠른 상승흐름을 시현했다.
'24년 평균 운임은 전년 대비 180.0% 상승한 TEU당 486.8달러의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4분기 평균 운임은 성수기 상승으로 전년동기 대비 206.1% 상승한 598.1달러를 기록했다.
상하이-동일본 노선은 ’24년 중 약간의 등락을 보였으나 대체적으로 완만한 하향 흐름을 이어가 ‘24년 평균 운임은 전년 대비 6.8% 낮은 TEU당 303.0달러, 4분기 평균 운임은 전년동기 대비 2.7% 낮은 306.6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하이-부산 노선의 운임은 2분기 중 소폭 상승하기도 했으나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여 ’24년 평균 운임이 전년 대비 5.0% 낮은 TEU당 153.3달러를 기록했으나, 4분기 평균은 141.6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7% 소폭 상승했다.
2025년 컨테이너선 시황은 연초에 미국 관세부과 이전 수입 증가로 일시적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연중 신조 선박의 대량 인도로 운임 하락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25년에는 미국 신정부의 출범으로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더욱 악화되고 국제 교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특히, 컨테이너선 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 연말과 '25년 초 운임 상승이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에 대한 우려가 원인이라면, 신정부의 관세정책 실현 시점에서 운임이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또 중국의 저성장 등 세계적인 경기둔화로 컨테이너 교역 수요 전망도 밝지 않아 '25년해운수요는 3% 이내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25년 전체 컨테이너선 선복량 증가율이 6% 이상일 것으로 추정돼 운임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며, 더욱이 연초 대형선(12,000TEU 이상급) 선복량의 10% 이상의 대형 신조선 물량이 인도될 것으로 예상돼 원양노선의 운임하락 속도는 더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양 수석연구원은 밝혔다.
<출처: 쉬핑뉴스넷 01.29.2025>
[트럼프 관세전쟁] 中·加·멕시코에 관세폭탄…통상질서 재편·무역전쟁 서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중국과 캐나다, 멕시코에 대해 2월 1일부터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한 것은 취임 열하루 만에 집권 2기 '관세 전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취재진이 "중국, 캐나다, 멕시코가 내일(1일) 관세 시행을 막기 위해 오늘 밤에 할 수 있는 일이 있나"라고 묻자 "없다. 지금 당장은 없다. 협상 도구는 없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이는 캐나다·멕시코에 25%의 관세를, 중국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계획대로 2월 1일에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선 때부터 관세를 '사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 등으로 표현하며 재집권 시 무차별 '관세 카드'를 휘두르겠다는 선전포고했던 것을 망설임 없이 실행하겠다고 거듭 천명한 셈이다.
일단 가장 먼저 관세를 부과할 대상은 이들 3개국에 그쳤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은 관세 부과로 인한 글로벌 무역전쟁의 서막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3개국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개월 내에 철강·알루미늄·의약품·반도체 등에도 관세를 부과하고, 오는 2월 18일께는 원유와 천연가스에도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면 전면적인 관세 도입을 시사했다.
또 유럽연합(EU)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의지를 감추지 않았다.
이처럼 신(新)고립주의로 나아가는 트럼프발(發)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세계의 자유무역주의 질서는 훼손되고, 보호무역 기조가 거세지면서 주요 경제권역 간 무역 충돌은 한층 격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美우선주의·중국발 안보 위기가 배경…'자유무역' 상징 WTO 체제 붕괴 가능성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은 그의 국정운영 핵심 기조인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에 기반한다.
그간 미국은 자유무역 확대 기조를 대체로 유지해 왔지만, 이것이 심각한 무역 불균형을 초래하고 미국 내 제조업을 쇠퇴시킨 원인으로 일각에서는 주장해왔다.
특히 중산층과 노동 계층이 심각한 피해를 본 반면 다른 나라의 배만 불렸다는 비판이 미국 내에서 힘을 받으면서 미국 제조업을 부흥시켜 재산업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시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인식 퍼져나갔다.
또 중국처럼 보조금이나 지원금 등 정부의 개입으로 값싼 제품을 생산해 수출하는 것은 진정한 자유무역이 아니며 이에 대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어갔고, 이는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의 문제의식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미중 간 패권 경쟁 구도가 더욱 뚜렷해진 상황에서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경쟁에서 중국의 맹추격을 허용했다는 안보 위기감도 관세 부과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무역 불균형 해소와 중국 견제를 위해 던진 관세 카드는 결국 글로벌 무역전쟁 확대와 경제적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우선 중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이번에 관세 표적이 된 국가들이 미국의 조치에 맞서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벼르는 등 '그냥 앉아서 당하지만은 않겠다'는 입장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여기에 향후 미국의 관세폭탄 부과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나라들까지 미국을 상대로 한 '맞불 관세'를 준비하는 등 자국 이익을 지키기 위한 비상대책을 강구하고 나서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그동안 이들 3개국뿐 아니라 다른 어떤 나라도 관세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해왔다.
취임일인 20일에는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 각서를 통해 미국 기업에 차별적 세금을 부과하면 상대국 기업 등에 대한 보복성 과세로 대응하겠다고 밝혔고, 이튿날 기자회견에서는 유럽연합(EU)을 겨냥해 무역 적자 문제를 거론하며 "관세 부과 대상이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지난 23일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화상 연설을 통해 "전 세계 기업들에 대한 내 메시지는 매우 간단하다. 미국에 와서 제품을 만들라"며 "하지만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지 않는다면 다양한 금액의 관세를 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날도 EU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를 묻자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틀림없이"(absolutely)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고율의 관세 탓에 미국을 상대로 수출길이 막힌 국가가 다른 나라로의 수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무역 충돌이 전 세계로 확대되는 악순환이 생길 수도 있다.
이미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자, 이에 대한 맞불 조치로 중국이 EU산 제품에 반덤핑 조사를 개시한 사례가 있다.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럴 경우 결국 자유무역과 다자주의를 표방하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는 존립부터 흔들리고, 기존의 무역·통상 질서가 크게 훼손되면서 재편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세계 교역 질서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WTO 체제는 출범한 지 30년이 넘었지만,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 중국과의 관세를 둘러싼 일전을 치르면서 어느 정도 기틀이 흔들린 바 있다.
미국은 지난 2019년 WTO의 분쟁 처리 절차를 담당하는 상소기구 위원 선임 승인을 거부, 무역분쟁 상소기구를 사실상 무력화했다.
비무역 이슈 해결에도 '관세 무기화'…동맹국 한국도 영향권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 안보·경제 패권을 두고 다투는 미국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로 지목되는 중국뿐 아니라 미국과 국경을 맞댄 이웃인 캐나다와 멕시코도 관세 부과 대상으로 삼은 것은 동맹도 그의 관세 폭탄 대상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와 멕시코를 상대로는 무역 불균형뿐 아니라 국경 문제도 관세 부과 이유로 거론해왔다.
국경을 통해 불법 이민자가 들어오고 중국이 생산한 '좀비 마약'으로 불리는 펜타닐이 유입되고 있지만, 두 나라가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두 나라 모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 예고에 국경 문제나 무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겠다며 협상을 시도하고 있지만, 잘 통하지 않는 분위기다.
캐나다나 멕시코는 미국의 관세 위협에 보복 관세를 준비하고 있지만,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캐나다의 자동차나 목재가 필요하지 않고, 식품도 필요 없다. 미국에서도 같은 제품이 생산된다"며 무역 보복을 당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결국 관세부과로 충돌이 발생하더라도 미국보다 상대국이 더 큰 타격을 입게 된다는 계산이 깔린 것이다.
이런 인식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거대한 소비시장을 지렛대 삼아 무역이외 다른 이슈에 대해서도 관세정책을 통해 해결을 압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관세를 통해 얻은 수익으로 감세 등 다른 대선 공약을 실현하는 자금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판단도 하고 있다.
이러한 '관세의 무기화'는 최근 불법 이민자 추방 문제를 둘러싼 콜롬비아와의 마찰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콜롬비아 국적 불법 이민자를 태운 미 군용기의 착륙을 콜롬비아 당국이 승인하지 않자 고율 관세 부과 등 즉각적인 보복에 나섰고, 9시간 만에 콜롬비아 측의 완전한 굴복을 끌어냈다.
동맹국이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콜롬비아를 상대로도 이처럼 억압적이고 가혹한 제재가 나온 터라 한국도 '트럼프 관세 사정권'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역시 미국과 동맹이자 FTA를 체결한 한국은 사상 최대의 대미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이런 문제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전 미 재무부로부터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재지정됐다.
여기에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안보 무임승차론' 비판 대상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 한국의 주한미군 주둔비 분담금을 연간 100억 달러(약 14조원)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연방 하원 공화당 행사에서 미국 기업 월풀이 한국 기업의 세탁기 덤핑 때문에 공장을 닫을 지경이었다면서 집권 1기인 2017년 6월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조사를 시작해 이듬해 1월 50%의 관세를 부과했던 것을 자랑삼아 언급하기도 했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에 대해 수개월 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혀 한국을 겨냥한 거센 '관세 공세'를 예고했다.
<출처: 연합뉴스 02.02.2025>
[트럼프 관세전쟁] 멕시코·캐나다 '보복관세' 맞대응 예고…치킨게임 치닫나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25% 관세 부과로 '직격탄'을 맞게 된 멕시코와 캐나다가 31일(현지시간) '보복 관세' 맞대응을 예고하면서 북미 대륙 관세전쟁의 전선이 확대될 조짐을 보인다.
국경을 맞댄 이웃을 적으로 돌리며 먼저 방아쇠를 당긴 트럼프 정부의 '도발'에 멕시코와 캐나다가 양보 없는 전면전 태세를 갖추면서 결국 승자 없이 '모두가 손해를 보는' 치킨 게임 같은 양상이 펼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맷집 세진 멕시코, '트럼프 텃밭' 정밀 조준
멕시코의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정부는 일찌감치 "맞고만 잊지 않겠다"며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면 같은 규모의 대응 관세 부과를 천명했다.
멕시코는 우선 그동안 트럼프 정부가 제 발등 찍기로 끝날 수 있는 어리석은 조처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마지막 순간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멕시코산 제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이 중국과의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 와중에 멕시코 내에 생산시설을 갖춘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 등 자동차 회사를 위시한 미국 기업들에 되레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그러면서도 멕시코 정부는 "미국에서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우리도 마찬가지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외교부 장관을 지낸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경제부 장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미국은 강국이지만, 멕시코가 경제적 약세 국면도 아니다"라며, 물고 물리는 관세 부과 고리가 멕시코뿐만 아니라 미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역내 무역 시장에 긴장감을 키웠던 7년 전 상황에 대한 분석 결과라는 게 현지 매체들의 진단이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전 정부는 2018년 5월 31일 트럼프 1기 정부의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 고율 관세 부과에 맞서 미국산 철강류를 넘어 농축산물에까지 대응 관세 대상 품목 범위를 확대한 바 있다.
미 농무부는 이후 보고서에서 '멕시코로의 미국산 농산물 수출이 타격을 입었고, 그 규모는 26억 달러(3조6천억원 상당)에 이른다'고 짚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한 바 있다.
멕시코 정부가 이번에 보복관세 대상으로 겨냥하는 제품을 눈여겨 볼만하다.
에브라르드 장관은 31일 대통령 정례 기자회견에 참석, "미국 소비자는 과일, 채소, 육류, 자동차, 가전 등 상품에서 더 비싼 가격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의 관세는 수많은 미국 가정에 영향을 끼칠 것이며, 전략적 실수로 여겨질 것"이라고 단언했다.
현지 일간 엘우니베르살은 "트럼프 및 공화당 지지층이 집중된 러스트 벨트와 농업 지역을 정밀 조준하고 있다"면서 "이는 페냐 니에토 전 정부에서도 먹혔던 전략"이라고 전했다.
멕시코의 맷집이 예전보다 세졌다는 점도 무시 못 할 대목이다.
멕시코 경제부 홈페이지 공개 자료를 보면 멕시코는 2023년 기준 4천901억 달러(685조원 상당)어치를 미국에 수출해, 중국을 제치고 대미 수출액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미국으로부터 수입한 상품 규모는 2천554억 달러(357조원 상당)로, 무역흑자 폭이 상당하다.
아직 집계 중인 올해 성적표 역시 낙관적이라고 엘에코노미스타와 엘피난시에로 등 현지 경제전문 매체들은 예상한다.
멕시코는 미국의 공급망 재편에 따른 반사이익과 니어쇼어링(인접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 효과에 힘입어 최근 수년간 명목 국내총생산(GDP)도 한국에 버금갈 정도로 끌어 올렸다.
아울러 멕시코 정부가 글로벌 통상의 거대 축 중 하나인 미국·멕시코·캐나다(USMCA) 협정에 근거해 트럼프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국제 분쟁화할 소지도 있다.
2026년 이행사항 재검토를 앞둔 USMCA에는 역내 생산 시 가치 비중 충족을 통해 미국에 제품을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겨 있다.
셰인바움 대통령은 이날 "미국의 관세는 USMCA 자유무역협정을 무효로 하는 것"이라며 "멕시코는 차가운 머리로 냉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51번째 주' 언급으로 자존심 상한 캐나다도 보복 관세 '만지작'
트럼프로부터 "미국의 51번째 주가 되라"는 취지의 굴욕적 언급까지 들었던 캐나다 정부 역시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해 보복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지난주 '트럼프 관세'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 "모든 것이 테이블 위에 있다"면서 보복 관세를 시사한 데 이어 이날도 "우리가 원한 건 아니었지만, 그(트럼프)가 앞으로 나아간다면 우리도 행동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즉각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역설하며 '배수진'을 쳤다.
트뤼도 총리는 이어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앞으로 며칠, 몇 주 안에 우리나라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할 수 있다"며 국민들에게 향후 정부 결정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도 했다.
10개 안팎의 구체적인 보복 관세 부과 품목 리스트를 이미 작성했다는 보도도 나온다.
여기에는 플로리다산 오렌지주스, 켄터키산 버번위스키 등 미국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상품들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방송 BBC는 전했다.
캐나다 매체들은 관세 대상 상품 액 규모가 370억 달러(54조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캐나다 차기 총리 후보인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전 부총리 겸 재무장관 역시 지난 27일 성명에서 "반격은 일대일 맞대응 방식으로 정확하고 고통스럽게 표적을 설정해 이뤄져야 한다"며 강력한 맞대응을 주장했다.
프릴랜드 전 부총리는 나아가 "플로리다 오렌지 재배자, 위스콘신 낙농가, 미시간 식기세척기 제조업체 등"을 주 타깃으로 구체적으로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또 테슬라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도 방안 중 하나로 제시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보도했다.
캐나다 중앙은행 총재를 지낸 또 다른 총리 후보 마크 카니 역시 "퀘벡의 대(對)미국 수력 수출 중단"을 보복 카드로 쓸 만한 방안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다만, 캐나다의 경우 복잡한 측면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나친 미국 의존도 때문이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캐나다의 지난해 대미 수출은 5천927억 캐나다달러(약 600조원)로, 전체 수출액의 4분의 3 이상을 차지한다"며, 관세와 보복 관세 부과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동차 부문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캐나다 경제학자들은 트럼프의 25% 관세가 캐나다 경제를 경기 침체로 몰고 갈 수 있으며, GDP가 2.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산유 지역인 앨버타주의 다니엘 스미스 주지사가 외교적 해법을 선호한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하며 다른 목소리를 내는 등 캐나다 내에서 일사불란한 대응 태세에도 균열이 감지된다.
캐나다 원유 수출 물량의 97%는 미국으로 향한다.
중앙은행인 캐나다 은행은 지난 29일 "캐나다와 다른 국가들이 미국에 대해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한다고 가정할 경우 캐나다의 경제 성장률은 첫해 2.5%포인트, 이듬해 1.5%포인트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출처: 연합뉴스 02.03.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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