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X Market News【Week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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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BNX Date24-11-18 16:38 View205Times Reply0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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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강세에 컨운임지수 3주 연속 상승…동남아 두자릿수↑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재고 확보에 따른 수요 증가에 3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11월8일 기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331.58을 기록, 전주 2303.44 대비 1.2% 올랐다. 북유럽과 북미 동안, 호주, 동남아시아 등에서 운임이 올랐다. 해양진흥공사는 “미리 재고를 확보하려는 글로벌 수요가 강세를 보이면서 운임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하이발 북미 동안행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FEU)당 전주 5258달러 대비 0.4% 오른 5281달러를 기록, 3주 연속 상승했다. 북유럽항로 운임은 20피트 컨테이너(TEU)당 전주 2442달러에서 4.1% 상승한 2541달러, 지중해는 2907달러에서 5.1% 오른 3055달러, 호주(멜버른)는 2145달러에서 2.1% 인상된 2190달러를 각각 기록, SCFI 상승세를 견인했다
이 밖에 동남아시아(싱가포르)행 운임은 536달러에서 12.1% 인상된 601달러로, 석 달 만에 600달러를 넘어섰으며, 동서아프리카는 소폭 오른 4615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북미 서안행 운임은 FEU당 전주 4826달러에서 2% 하락한 4729달러를 기록하며 대조를 보였다. 또 중동(두바이)은 1507달러에서 1.8% 하락한 1480달러로 집계됐다. 이 밖에 남아프리카(더반)는 4296달러에서 3.4% 내린 4149달러, 남미(산투스)는 6359달러에서 6.7% 떨어진 5931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발 운임지수(KCCI)는 북미와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에서 운임이 약세를 보이면서 한 주 만에 하락 전환했다.
11월11일 현재 KCCI는 3256으로 전주 3259와 비교해 소폭 하락했다. FEU 기준 한국발 북미 서안행 운임은 전주 5149달러에서 1.6% 떨어진 5068달러, 북미 동안행은 5759달러에서 1% 하락한 5704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발 중남미 동안과 서안 모두 전주 6720달러 4364달러 대비 1.3% 0.3% 내린 6631달러 4351달러로 집계됐다.
이 밖에 동남아시아도 전주 1141달러와 비교해 0.2% 하락한 1139달러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발 북유럽행 운임은 전주 4009달러 2.2% 오른 4095달러, 지중해행도 전주 4109달러에서 4.5% 인상된 4292달러를 기록했다. 중동과 호주도 전주 대비 각각 2.9% 0.3% 상승한 2542달러 4364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11.14.2024>
북미 항만 노사, 미동안 협상 결렬...캐나다, 양안 봉쇄로 정부 개입
북미 항만에서 노사 협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미국 동안항만 노동조합 ILA(국제항만노동자협회)는 12일, 기본협약에 관한 협상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주 4일간의 집중 협의가 예정돼 있었지만, 불과 2일만에 결렬됐다. ILA는 경영측이 반자동화 기술을 도입할 의향을 나타낸 것이 요인이라고 한다. 캐나다에서는 동서 양안에서 록아웃 등이 실시돼, 주요항의 기능이 일시 중단됐다. 정부가 개입하는 사태가 되고 있다고 일본해사신문은 전했다.
ILA는 13일, “효율 향상으로 연결되는『근대화』는 지지한다. 하지만,『자동화』는 일자리를 빼앗고, 전통적인 업무 기능을 침식한다”며, 반자동화도 포함해 의제에 올리지 않겠다고 한 사용자단체 USMX(미국해운연합)의 자세를 비난했다.
이에 대해 USMX는 “많은 문제에서 긍정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기술적 문제에 초점을 맞춘 협의에서는 큰 진전을 보지 못했다. 유감이지만, ILA는 일부 항만에서 20년 가까이 존속하고 있는 기술의 장래적인 사용을 제한함으로써, 산업을 후퇴시키는 협정을 주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기술적 문제의 구체적인 내용은 노사 양쪽 모두 밝히지 않았지만, 외신에서는 버지니아주 등에서 이미 도입된 RMG(레일마운티드 갠트리크레인)가 쟁점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동안항만 노사의 기본협약은 9월말 기한이 만료됐고, ILA는 10월 1일부터 파업을 실시했다. 그후, 양자는 6년간 임금 62% 인상이라는 조건에 잠정 합의했다. 파업은 3일 종료됐고, 기존 협약을 2025년 1월 15일까지 연장하고 남은 과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협상 재개부터 단기간에 결렬됐지만, 관계자 사이에서는 “조합측이 강경자세를 보이고 있을 뿐, 또 가까운 시일 내에 재개된다”고 낙관시하는 경향도 있다.
캐나다에서는, 캐나다 최대 컨테이너항 밴쿠버항 등 서안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항만에서, 직장(foreman)이 속하는 ILWU 캐나다 제514지부가 4일부터 파업에 돌입했고, 사용자단체 BCMEA가 대항 조치로서 록아웃을 이날 실시했다. 또한 동안 몬트리올항에서도 노사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 사용자단체 BCMEA가 10일부터 록아웃을 실시했다.
동서 양안의 주요항이 기능 중단에 빠진 것을 우려한 스티브 매키넌 캐나다 노동부장관은 12일, “협상의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지만, 그 영향은 모든 캐나다인이 받고 있으며, 이러한 불확실한 상황을 용납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사관계국(CIRB)에 개입을 명령했다.
BCMEA에 따르면, CIRB는 14일, BCMEA 회원에 대해 업무를 재개하도록 지시했다고 한다. 이로써,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하역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CIRB는 18일 노사 양쪽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출처: 쉬핑뉴스넷 11.15.2024>
亞→美 ‘컨’ 물량 14개월 연속 상승세 기록
지난 10월 미국의 전체 수입 컨테이너 물동량은 248만 8,656TEU로 전년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이 가운데 아시아에서 수입한 물동량은 184만 3,704TEU로 11.9% 증가했다. 14개월 연속 전년동기 대비 상승세다. 미국 전체 수입 컨테이너 물동량 가운데 72%가 아시아발인 것으로 분석됐다. 1~10월 아시아에서 미국향 전체 물동량도 16.5% 증가한 1,688만 2,771TEU를 기록했다.
‘데카르트 데이터마인(Descartes Datamyne)’이 미국 세관통계를 근거로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 1~10월 우리나라에서 미국향 컨테이너 물동량은 200만 9,861TEU로 전년동기 대비 24.8%가 증가했다. 아시아 최대 수출국인 중국은 965만 1,682TEU로 15.2%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과 우리나라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베트남으로 27.3% 증가한 168만 9,507TEU, 4위는 싱가포르로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75만 6,568TEU, 5위는 대만으로 4% 증가한 75만 1,212TEU를 각각 나타냈다.
한편 지난 10월 기준 아시아발 전체 물동량 가운데 1위 품목은 가구류로 29만 2,3256TEU로 14.1% 증가했다. 이어 2위 품목은 기계류로 8.0% 증가한 18만 240TEU, 3위는 플라스틱제품으로 7.9% 증가한 17만 8,850TEU, 4위는 전기기기로 전년과 같은 수준인 16만 7,698TEU, 5위는 완구·운동기구로 17.7% 증가한 13만 5,891TEU로 각각 집계됐다.
<출처: 카고뉴스 11.14.2024>
[美무역파고 넘는다] ①수입 확대로 무역수지 관리…"신호 이를수록 좋다"
"(다른) 나라들이 와서 우리 일자리를 뺏어가고 우리나라를 약탈하게 두지 않을 것이다."
백악관 재입성을 확정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 7월 공화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자동차 산업을 지키겠다면서 한국, 일본, 독일 등 자국에 자동차 수출을 많이 하는 동맹을 겨냥해 했던 말이다.
무역 적자가 자국 경제를 망친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다.
한국은 미국의 8대 무역 적자국이다. 트럼프 당선인이 무역 적자 해소를 위해 보편 관세 도입을 공언한 상황에서 대미 흑자 관리 메시지를 선제적으로 발신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전문가 "대미 무역수지 관리 메시지, 이를수록 좋아"
'관세 맨'을 자칭하는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산 대상 고율 관세를 60%까지 더 높이고, 여타국 상품에도 10∼20%의 보편 관세를 매기겠다는 공약을 핵심으로 걸었다.
보편 관세(universal tariff)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과 교역하는 모든 나라에 일률적으로 매기겠다면서 선거 운동 기간 꺼낸 개념으로 아직 시행 방안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가령 미국은 자유무역협정(FTA) 미체결국의 공산품 수입에 평균 3%의 관세를 매기는데 10%의 보편관세를 매긴다면 10%포인트를 더 높인다는 것인지, 10%까지 상향한다는 것인지, FTA 체결국은 예외인지 등에 관한 권위 있는 해석이 나온 적은 없다.
EU·한국 등 핵심 동맹에도 보편 관세를 매겨 자국 산업과 일자리를 지킨다는 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생각이다.
그는 관세 장벽을 높이면 바이든 행정부처럼 대규모 보조금을 쓰지 않아도 첨단 제조업 기업들이 알아서 자국에 투자할 것으로 여긴다.
미국은 주요 무역 적자국 중심으로 보편 관세를 무기 삼아 통상 압력을 가할 전망이다.
한국은 중국, 멕시코, 베트남, 독일, 아일랜드, 대만, 일본에 이어 미국의 8번째 무역 적자국이다.
한미 FTA가 있지만 트럼프 신정부가 역점을 둔 보편 관세를 막을 방패가 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따라서 한국이 선순위 무역 압박 대상이 되지 않으려면 역대 최대 규모로 커진 대미 무역 흑자 관리 메시지를 조기에, 그것도 선명하게 내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트럼프 1기 행정부 때 통상교섭본부장으로 대미 협상에 참여한 유명희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지난 11일 좌담회에서 "미국이 중시하는 것은 무역 적자를 어떻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하느냐"라며 "미국의 무역 적자를 해소하면서도 한국이 원하는 것을 반영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해 패키지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최우선 의제서 현실적 양보를 해 우호적 협상 기반을 마련하고 보편 관세 면제·완화와 더불어 한국이 양보하기 어려운 '핵심 이익'을 반대급부로 지켜나가는 현실적 접근 방법이 유효하다는 취지다.
트럼프 신정부 진용이 갖춰지는 상황에서 무역수지 관리 메시지는 신속히 나오는 편이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적지 않다.
정부 통상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인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17일 연합뉴스에 "이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며 "한국도 상당히 노력해 호응하는 형식으로 선제적으로 가는 게 맞지 그쪽서 먼저 나온 요구를 어떻게 하는지 고민하는 것으로 보여서는 문제 해결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받기로 한 대규모 반도체 과학법 투자 보조금, 이차전지·태양광 기업들 이미 받는 IRA 상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와 관련해서는 최대한 우리 기업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는 처지다.
또한 트럼프 신정부 들어 미국의 대중 압박이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 속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중국 공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바이든 행정부 때 어려운 교섭 끝에 받아낸 VEU(검증된 최종 사용자) 자격을 지켜내는 것 역시 만만치 않은 과제가 될 수 있다.
허 교수는 "수용 가능 카드를 정리하고 우리도 요구 리스트를 만들어 논의를 선제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며 "특히 미국의 여러 보조금 문제는 우리 진출 기업에 굉장히 중요해 미 정부가 바뀌어도 정책 연속성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관심 집어내 지렛대 활용…한미 경제·안보 관계 새 정립"
대미 무역수지 관리를 위해 미국 에너지 수입 확대 방안이 현실적 해법으로 거론된다.
정부는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3위인 한국의 '바잉 파워'를 활용해 미국 가스 수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이다.
작년 한 해 한국은 LNG를 360억달러(약 50조원)어치 수입했다. 국제 시장에서 한국은 호주, 카타르, 미국 등 주요 가스 수출국들에 '큰손' 고객이다.
우리 입장에서는 추가 경제 부담 없이 LNG와 원유 등 에너지 도입선을 미국으로 일부 돌리는 것만으로도 대미 무역수지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침 공기업인 가스공사는 1990년대부터 이어온 카타르, 오만과 연간 총 연간 898만t 규모의 장기 계약을 올해 말로 종료한다. 기존 장기 계약 대비 연간 540만t 물량이 감소해 가스 도입선을 변경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다.
정부 관계자는 "대미 흑자 폭을 완화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갈 필요가 있다"며 "수출을 줄일 수는 없는 상황에서 수입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것은 천연가스, 석유"라고 말했다.
정부는 가스 수입 확대 외에도 도입선 다변화 차원에서 운송비, 비축비 보전 등 방식으로 미국산 원유 수입 확대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에 올려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산 에너지 확대 수입 확대는 앞선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에도 일부 진행된 바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출범 직전인 2016년 미국산 원유와 가스 수입 비중은 각각 0.2%, 0.1%에 불과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기(2017∼2021년)를 거치며 미국산 원유·가스 도입 비중이 상당 수준으로 늘었다.
작년 한국은 전체 원유와 가스 중 각각 13.5%, 11.6%를 미국서 들여왔다. 미국은 우리나라의 2위 원유 도입국이자 4위 가스 도입국이다.
전통적 정치 지도자가 아닌 '사업가'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한국을 '머니 머신'이라고 부르면서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을 크게 올리겠다고 공언한 상황이라 우리나라는 통상과 안보 양측에서 미국으로부터 강한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통상·안보에 걸쳐 트럼프 당선인의 핵심 의제에서 한국의 일부 양보가 불가피해 보이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이 통상과 안보 문제를 포괄한 '빅딜'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제언도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은 14일 연합뉴스 1회 미래포럼 강연에서 "트럼프는 비전통적 지도자로 한국이 추구하는 안보 이익과 미국이 추구하는 경제적 이익의 조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가 관심을 가진 부분을 우리가 잘 집어내고 그것을 지렛대로 활용해 한미 경제·안보 관계를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출처: 연합뉴스 11.17.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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